개발단에 가입하여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를 후원해주세요!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되는 강좌들을 올리는 채널입니다! [투네이션 후원] https://toon.at/donate/637735212761460238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www.youtube.com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언리얼 엔진에 내장된 퀵셀 브릿지와 메가스캔 에셋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사용 엔진 버전 : 5.0.2

 

타임라인

0:00 인트로

0:11 퀵셀 브릿지

1:16 메가 스캔 에셋

3:26 아웃트로

스크립트

인트로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에픽 게임즈에서 제공되는 퀵셀 브릿지와 메가 스캔 에셋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퀵셀 브릿지

퀵셀 브릿지는 물체를 직접 스캔하여 만들어진 고퀄리티의 3D 모델과 2D 텍스처를 제공하고 엔진에서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원래는 별개의 회사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였는데 2019년에 에픽 게임즈에서 퀵셀사를 인수했고 언리얼 엔진 5에 기본 기능으로 내장되어서 손쉽게 고퀄리티 에셋을 임포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퀵셀 브릿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먼저 언리얼 엔진을 실행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언리얼 엔진에 내장된 퀵셀 브릿지를 여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상단 메뉴 바에서 [창 > 퀵셀 브리지] 항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콘텐츠 브라우저에 우클릭한 다음 [퀵셀 콘텐츠 추가] 항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퀵셀 브릿지가 실행된 다음에는 우측 상단의 버튼을 눌러 에픽 게임즈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서 브릿지 창을 보면 가장 왼쪽에 에셋을 종류 별로 나눠놓은 목록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가 스캔 에셋

퀵셀 브릿지에서 제공되는 에셋들은 오브젝트 스캔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진 것으로 굉장히 높은 퀄리티를 제공하며 이것을 메가 스캔 에셋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목록에는 3D에셋, 3D식물, 오브젝트의 표면을 표현하기 위한 머티리얼, 데칼 등의 분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3D 에셋을 선택하면 그 내부에도 건물, 음식, 역사적 오브젝트, 인테리어, 자연 등 필요한 오브젝트를 찾기 쉽도록 나누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오브젝트를 찾은 뒤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 레이아웃에 선택한 오브젝트가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 오브젝트의 대략적인 크기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아래 쪽에 있는 퀄리티 드롭다운에서 오브젝트의 퀄리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 5의 나나이트 기능을 사용해서 고퀄리티의 게임을 만들고자 한다면 나나이트 퀄리티를 선택하면 됩니다.

퀄리티를 선택하고 옆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에셋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높은 퀄리티를 선택하면 다운로드 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입니다.

에셋의 다운로드가 완료된 다음에는 다운로드 버튼 옆에 있는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운로드받은 에셋들이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에 임포트됩니다.

브릿지 창을 닫고 돌아가보면 콘텐츠 폴더 안에 있는 [Megascans > 3D Assets] 경로에 에셋이 임포트되어있습니다.

이 에셋을 드래그해서 레벨에 배치하면 고퀄리티의 에셋이 레벨에 잘 배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게임에서는 높은 퀄리티를 달성하면서 게임의 퍼포먼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폴리곤 수를 줄이고 노멀맵을 사용하는 등의 여러가지 기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언리얼 엔진 5에서는 나나이트 지오메트리라는 기술을 사용해서 폴리곤 수 제한을 상당히 완화시켰습니다.

그래서 뷰포트의 설정을 와이어프레임으로 변경하면 엄청나게 많은 수의 폴리곤을 사용해서 오브젝트가 표현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나나이트 시각화 > 트라이앵글로 변경해보면 이 오브젝트가 나나이트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웃트로

이렇게 에픽 게임즈에서는 AAA 퀄리티 게임의 인디화라는 목표를 가지고 고퀄리티의 에셋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런 고퀄리티의 에셋을 이용해서 여러분만의 AAA게임 제작에 도전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언리얼 엔진에 내장된 퀵셀 브릿지와 메가 스캔 에셋에 대해서 알아보고 메가 스캔 에셋을 언리얼 프로젝트에 임포트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강좌는 시청자 여러분들의 시청과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상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투네이션]

 

-

 

toon.at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님이 Game making class videos 창작 중 |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의 후원자가 되어보세요.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세계 최대의 멤버십 플랫폼에서 멤버십 전용 콘텐츠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www.patreon.com

[디스코드 채널]

 

Join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Discord Server!

Check out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community on Discord - hang out with 399 other members and enjoy free voice and text chat.

discord.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