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언리얼 5.1 나나이트 프리뷰
개발단에 가입하여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를 후원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9j37A2ACL9ooSbsT4mtGww/join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에는 언리얼 5.1에서 개선되는 나나이트를 프리뷰해보겠습니다.
사용 엔진 버전 : 5.1
스크립트
인트로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에는 짧게 아직 개발중인 언리얼 5.1 버전의 나나이트를 프리뷰해보겠습니다.
5.0 나나이트
전에 올린 나나이트 영상에서처럼 언리얼 5.0의 나나이트는 몇 가지 제약사항이 있었습니다.
바로 애니메이션이나 모프타깃, 머리티얼을 이용한 월드 포지션 오프셋처럼 메시가 변형되는 경우에는 나나이트를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월드에 폴리지로 배치되는 풀이나 나무는 일반적으로 스태틱 메시지만, 나뭇잎, 가지, 풀이 바람에 흔들리는 효과를 주기 위해 머티리얼에서 메시를 변형시키기 때문에 나나이트 제약 사항에 따라 나나이트를 적용할 수 없었습니다.
5.1 나나이트
그런데 언리얼 5.1 버전을 확인한 결과 다음 버전부터는 폴리지에도 나나이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폴리지들을 보면 마치 바람에 흔들리듯이 미세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머티리얼을 이용한 메시 변형으로 언리얼 5.0에서는 나나이트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중에는 나나이트가 적용된 폴리지가 숨어있습니다.
뷰 모드를 나나이트 시각화로 바꿔보면 어떤 녀석이 범인인지 알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가까이 가서 확인해보면 나나이트가 적용되고 있음에도 머티리얼의 월드 포지션 오프셋에 따라서 폴리지의 흔들림이 표현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픈 월드 맵에서 폴리지로 배치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아웃트로
이번 영상에서는 언리얼 5.1 나나이트에서 새로 지원되는 기능을 프리뷰해보았습니다.
이 강좌는 시청자 여러분들의 시청과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상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투네이션]
[Patreon]
[디스코드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