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없어진 C++ 클래스 삭제하기

 

작성버전 :: 4.20.3

 

처음부터 끝까지 설계가 완벽하고 수정할 일이 없다면 그럴 일이 없겠지만, 코드 작업을 하다보면 기존에 있던 클래스를 삭제해야하는 일이 가끔 발생한다. 특히 아직 프로토타입 작업을 하는 과정이라면 작성해둔 클래스가 필요없어져서 삭제해야하는 일이 생각보다 자주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위의 이미지와 같이 간단하게 삭제할 수 있는 블루프린트 클래스와 달리 C++ 클래스는 에디터 내에서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더이상 사용하지 않게된 C++ 클래스를 무작정 쌓아두고 있을 수만은 없는 법이다.

 

 

 

1. 필요 없어진 C++ 클래스를 삭제하기 전에 에디터를 닫는다.

 

 

 

2. 비주얼 스튜디오로 가서 솔루션 탐색기에서 지우고자 하는 클래스의 헤더(.h)와 소스파일(.cpp)를 선택한 뒤 제거한다.

 

 

 

3. 프로젝트 폴더의 Source 폴더 안에 남아있는 클래스의 헤더(.h)와 소스파일(.cpp) 역시 삭제해준다.

 

 

4. 비주얼 스튜디오로 돌아가서 [빌드 > 솔루션 다시 빌드]를 선택해서 프로젝트를 다시 빌드한다.

 

 

 

5. 프로젝트 빌드가 성공적으로 끝났다면 에디터를 다시 실행시킨다. 그렇게 하고 콘텐츠 브라우저를 보면 필요없는 C++ 클래스가 성공적으로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의사항

 

블루프린트 클래스는 관련되어 있거나 레퍼런스가 있는 상태라면 삭제하기 전에 경고창을 띄워주고 정말로 삭제할 것인지 확인을 하지만, C++ 클래스는 그런 과정이 없기 때문에 지우고자하는 클래스가 레벨에 배치되어있는지, 다른 곳에서의 레퍼런스가 있는지, 또는 다른 클래스에서 헤더를 포함시켜서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신중하게 확인하고 삭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필요없어진 C++ 클래스를 삭제함으로서 신텍스 에러가 발생한다면 4번 과정에서 프로젝트를 리빌드가 실패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클래스를 삭제한 뒤에 오류목록을 살펴서 클래스를 삭제한 여파로 발생한 에러가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 역시 필요하다.

 

 

[투네이션]

 

-

 

toon.at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님이 Game making class videos 창작 중 |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의 후원자가 되어보세요.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세계 최대의 멤버십 플랫폼에서 멤버십 전용 콘텐츠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www.patreon.com

[디스코드 채널]

 

Join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Discord Server!

Check out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community on Discord - hang out with 399 other members and enjoy free voice and text chat.

discord.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