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 

로딩 씬(Loading Scene) 구현하기(커튼 방식)

 

작성 기준 버전 :: 2019.1.4f1

 

[이 포스트의 내용을 유튜브 영상으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의 장르와 배경들의 종류는 많고도 많지만 그 어떤 종류의 게임이던간에 아주 가벼운 게임이 아닌 이상 반드시 등장하는 장면이 있다. 그 장면은 바로 로딩 씬이다. 다들 로딩 씬이 등장하면 언제쯤 지나가려나 하며 로딩 바에 마우스를 올리고 정말로 바가 채워지고 있는지 확인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게임을 처음으로 접했던 어린 시절에는 이런 로딩 씬이 왜 필요한지도 몰랐고 그냥 재미있는 게임을 할 시간을 잡아먹는 나쁜 녀석이라는 생각만 가득했다.

 

 

하지만 게임 개발을 시작한 이후로 이 로딩 씬만큼 중요한 씬이 또 없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로딩 씬의 역할은 단지 시간만 잡아먹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씬이 전환될 때 다음 씬에서 사용될 리소스들을 물리적인 저장소에서 읽어와서 메모리에 올리는 등의 게임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작업이다.

 

만약에 게임에 로딩 장면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 플레이어는 다음 씬으로 넘어가는 동안 가만히 게임이 멈춘 화면을 보고 있거나 까만 화면을 보고 있어야 한다. 그런 일이 발생한다면 로딩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알 수 없고 이 게임이 로딩 중인지 정지한 것인지 구분할 수도 없어서 너무 답답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씬이 전환될 때에는 로딩 씬을 만들어서 플레이어에게 로딩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알려주면서 플레이어가 지루하지 않게 게임 게임 팁이나 게임 스토리등을 보여주는 것이다.

 

 

개념

 

 

 

이전에는 로딩하는 씬을 전용으로 만들어서 로딩하는 방법을 소개했었다. 이번에는 그 방법과는 다르게 마치 무대에서 잠시 커튼을 내리고 무대를 교체하는 것과 비슷하게 로딩 바를 보여주는 UI를 전면에 씌운 뒤 로딩하는 방법을 구현해본다.

 

 

구현하기

 

앞에서는 로딩 씬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했다면 이제는 실제로 로딩 씬을 유니티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코드 작성하기

 

씬 화면을 가리고 로딩작업을 진행하는 SceneLoader 클래스를 생성하고 다음의 순서로 코드를 작성한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using UnityEngine.UI;

 

SceneLoader는 기존 씬을 UI로 가리고 다른 씬을 불러오는 등의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UnityEngine.SceneManagement와 UnityEngine.UI 네임스페이스를 using 선언해준다.

 

public class SceneLoader : MonoBehaviour
{
    protected static SceneLoader instance;
    public static SceneLoader Instance
    {
        get
        {
            if(instance == null)
            {
                var obj = FindObjectOfType<SceneLoader>();
                if(obj != null)
                {
                    instance = obj;
                }
                else
                {
                    instance = Create();
                }
            }
            return instance;
        }

        private set
        {
            instance = value;
        }
    }

    [SerializeField]
    private CanvasGroup sceneLoaderCanvasGroup;
    [SerializeField]
    private Image progressBar;

    private string loadSceneName;

    public static SceneLoader Create()
    {
        var SceneLoaderPrefab = Resources.Load<SceneLoader>("SceneLoader");
        return Instantiate(SceneLoaderPrefab);
    }

    private void Awake()
    {
        if (Instance != this)
        {
            Destroy(gameObject);
            return;
        }

        DontDestroyOnLoad(gameObject);
    }
}

 

SceneLoader의 기본적인 구성은 위와 같다. 이 클래스는 싱글톤 패턴으로 작성되어서 어디서든지 호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전체 패널의 투명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씬 로딩 UI를 페이드 인 아웃을 시켜서 자연스럽게 등장시키기 위해서 캔버스 그룹을 사용한다. 그리고 진행도를 표현하기 위해서 이미지를 멤버 변수로 가진다. 

 

public void LoadScene(string sceneName)
{
    gameObject.SetActive(true);
    SceneManager.sceneLoaded += LoadSceneEnd;
    loadSceneName = sceneName;
    StartCoroutine(Load(sceneName));
}

private IEnumerator Load(string sceneName)
{
    progressBar.fillAmount = 0f;
    yield return StartCoroutine(Fade(true));

    AsyncOperation op = SceneManager.LoadSceneAsync(sceneName);
    op.allowSceneActivation = false;

    float timer = 0.0f;
    while (!op.isDone)
    {
        yield return null;
        timer += Time.unscaledDeltaTime;

        if (op.progress < 0.9f)
        {
            progressBar.fillAmount = Mathf.Lerp(progressBar.fillAmount, op.progress, timer);
            if (progressBar.fillAmount >= op.progress)
            {
                timer = 0f;
            }
        }
        else
        {
            progressBar.fillAmount = Mathf.Lerp(progressBar.fillAmount, 1f, timer);

            if (progressBar.fillAmount == 1.0f)
            {
                op.allowSceneActivation = true;
                yield break;
            }
        }
    }
}

private void LoadSceneEnd(Scene scene, LoadSceneMode loadSceneMode)
{
    if(scene.name == loadSceneName)
    {
        StartCoroutine(Fade(false));
        SceneManager.sceneLoaded -= LoadSceneEnd;
    }
}

private IEnumerator Fade(bool isFadeIn)
{
    float timer = 0f;

    while(timer <= 1f)
    {
        yield return null;
        timer += Time.unscaledDeltaTime * 2f;
        sceneLoaderCanvasGroup.alpha = Mathf.Lerp(isFadeIn ? 0 : 1, isFadeIn ? 1 : 0, timer);
    }

    if(!isFadeIn)
    {
        gameObject.SetActive(false);
    }
}

 

커튼 방식으로 로딩 UI를 구현하는 핵심 코드는 위와 같다. 씬을 로딩하는 로직 자체는 로딩 씬 교체 방식과 같으며 여기에 추가적으로 씬을 로딩하기 직전에 로딩 UI를 페이드 인하는 부분과 로딩이 완전히 끝난 지점에서 페이드 아웃되는 코드가 추가되었다. 그리고 씬 로딩 완료가 완전히 완료된 시점을 확인하기 위해서 SceneManager의 SceneLoaded 콜백에 함수를 추가해주는 코드 역시 추가되었다.

 

코드를 모두 작성했다면 저장하고 에디터로 돌아간다.

 

 

 

로딩 UI 구성

 

 

 

로딩 UI를 구성하기 위해서 SceneLoader라는 이름으로 캔버스(Canvas)를 하나 만들고 거기에 캔버스 그룹과 아까 만든 Scene Loader 컴포넌트를 부착한다. 그리고 Scene Loader Canvas Group 프로퍼티에 방금 추가한 캔버스 그룹 컴포넌트를 할당해준다.

 

 

그 다음엔 화면 전체를 덮는 이미지 하나를 Background라는 이름으로 추가한다. 이 이미지는 화면 전체를 가림으로써 씬이 교체되는 것을 플레이어의 시선에서 가려주고 마우스 입력을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여기에는 검은 이미지 이외에도 플레이어의 시선을 끌만한 컨셉아트나 배경 이미지를 넣어줄 수 있다.

 

 

 

그리고 씬 로딩 진행도를 보여줄 이미지를 Progress Bar라는 이름으로 추가하고 위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한다.

 

 

Progress Bar 이미지 설정이 끝났다면 SceneLoader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한 뒤, 위의 이미지와 같이 SceneLoader의 액티브를 끄고, Canvas Group의 Alpha 값을 0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Progress Bar 이미지를 Scene Loader 컴포넌트의 Progress Bar 프로퍼티에 할당해준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뷰에 Resources 폴더를 만들고 방금 만든 SceneLoader 게임 오브젝트를 드래그해서 프리팹으로 만들어주고 게임 오브젝트를 씬에서 삭제한다.

 

 

테스트 세팅하기

 

 

위의 과정을 모두 마쳤다면 두 개의 씬을 새로 만들고 씬이 전환되었음을 확인하기 위해서 각 씬에 다른 모양의 게임 오브젝트를 추가해준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ceneLoadTester : MonoBehaviour
{
    private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SceneLoader.Instance.LoadScene("Scene2");
        }
    }
}

 

 

그리고 SceneLoader의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SceneLoader를 호출하는 코드를 작성하고 Scene1에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해서 스크립트를 넣어준다.

 

 

상단의 [File > Build Settings] 메뉴를 선택하거나 [Ctrl + Shift + B]를 눌러서 빌드 세팅 창을 연 다음 만든 씬들을 빌드될 씬 목록에 넣어준다.

 

 

 

테스트

 

 

그런 후에 첫 번째 씬에서 플레이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실행하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첫 번째 씬에서 자연스럽게 로딩 UI가 나타난 후에 아래쪽 로딩 바가 자연스럽게 차오르고 두 번째 씬으로 넘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예시에서는 씬의 로딩 진행도 만을 이용해서 진행 정도를 체크했지만, 유니티에서는 다음 씬에서 사용될 애셋 번들을 불러오는 것 또한 로딩에 포함될 수 있고, 만약 네트워크 게임을 제작한다면 네트워크 동기화 정도도 포함될 수 있다.

 

 

여담으로 일부 게임 제작자의 경우에는 로딩 시간이 너무 짧아서 로딩 시간동안 보여주고자 하는 팁이나 스토리 등이 너무 빠르게 스쳐지나간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일부러 로딩 속도를 늦추거나 페이크 로딩 시간을 넣어서 로딩 시간을 일부러 길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로딩 UI를 무대의 커튼처럼 전면에 깔아서 로딩하는 방법 이외에도 아예 로딩씬을 불러온 뒤에 다음 씬을 로딩하는 방법도 있으며 해당 방법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에셋을 구매하시거나 유니티를 구독하시면 수익의 일부가 베르에게 수수료로 지급되어 채널의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에셋스토어

여러분의 작업에 필요한 베스트 에셋을 찾아보세요. 유니티 에셋스토어가 2D, 3D 모델, SDK, 템플릿, 툴 등 여러분의 콘텐츠 제작에 날개를 달아줄 다양한 에셋을 제공합니다.

assetstore.unity.com

 

Easy 2D, 3D, VR, & AR software for cross-platform development of games and mobile apps. - Unity Store

Have a 2D, 3D, VR, or AR project that needs cross-platform functionality? We can help. Take a look at the easy-to-use Unity Plus real-time dev platform!

store.unity.com

 

Create 2D & 3D Experiences With Unity's Game Engine | Unity Pro - Unity Store

Unity Pro software is a real-time 3D platform for teams who want to design cross-platform, 2D, 3D, VR, AR & mobile experiences with a full suite of advanced tools.

store.unity.com

[투네이션]

 

-

 

toon.at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님이 Game making class videos 창작 중 |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의 후원자가 되어보세요.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세계 최대의 멤버십 플랫폼에서 멤버십 전용 콘텐츠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www.patreon.com

[디스코드 채널]

 

Join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Discord Server!

Check out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community on Discord - hang out with 399 other members and enjoy free voice and text chat.

discord.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