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단에 가입하여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를 후원해주세요!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되는 강좌들을 올리는 채널입니다! [투네이션 후원] https://toon.at/donate/637735212761460238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www.youtube.com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에는 유니티 에디터의 레이아웃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사용 엔진 버전 : 2020.3

 

타임라인

0:00 인트로

0:09 유니티 에디터 레이아웃

0:26 씬 뷰

1:09 하이어라키 뷰

1:50 프로젝트 뷰

2:39 인스펙터 뷰

3:03 게임 뷰

3:34 콘솔 뷰

3:53 그 외

4:09 레이아웃 변경

4:46 레이아웃 저장

5:39 아웃트로

스크립트

인트로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유니티 에디터의 기본 레이아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티 에디터 레이아웃

우선 유니티 에디터의 기본 레이아웃을 살펴보기 위해 유니티 엔진을 실행하겠습니다.

처음 실행했을 때 유니티 에디터의 레이아웃은 이렇게 되어 있을 것입니다.

유니티 에디터 화면 안에 있는 각 패널들을 유니티에서는 보통 뷰라고 부릅니다.

그럼 이 뷰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씬 뷰

제일 먼저 살펴볼 부분은 씬 뷰 입니다.

씬 뷰가 무엇을 하는 뷰인지 알기 위해서는 씬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 개념은 아닙니다.

유니티에서 씬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게임에서의 맵이나 레벨에 해당합니다.

즉, 씬 뷰는 게임 맵, 혹은 레벨을 보여주는 뷰입니다.

이 씬 뷰를 통해서 게임 레벨에 소품이나 건물 등의 배경 오브젝트들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보여드리자면 씬 뷰를 통해서 레벨에 이렇게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움직이거나, 회전시키고,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키보드 마우스 조작으로 씬 내부를 돌아다니면서 씬의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하이어라키 뷰

그 다음은 씬 뷰의 왼쪽에 있는 하이어라키 뷰입니다.

하이어라키 뷰는 지금 로드되어 있는 씬과 그 씬에 배치되어 있는 오브젝트들을 계층구조로 보여주는 뷰입니다.

하이어라키 뷰에서는 가장 상단에 SampleScene이라는 이름으로 현재 열려 있는 씬의 이름이 표시되고, 그 아래에 씬에 들어있는 오브젝트들이 나타납니다.

하이어라키 뷰를 통해서 지금 씬에는 Main Camera라는 이름의 카메라와 Directional Light라는 이름의 조명, 좀 전에 배치한 큐브 오브젝트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씬에 배치되어 오브젝트가 많거나 오브젝트가 넓게 배치되어 있어서 씬 뷰에서 원하는 오브젝트를 바로 찾기 어려울 때는 이 하이어라키 뷰에서 빠르게 찾아서 그 오브젝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뷰

하단에는 프로젝트 뷰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뷰는 현재 프로젝트에 포함된 텍스처나 모델링, 스크립트, 씬 등의 애셋을 보여주는 뷰입니다.

개발 경험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프로젝트 뷰에 애셋들이 추가되는 대로 중구난방으로 쌓아두는 일이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나중에 원하는 에셋을 바로 찾기가 어려운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에셋들을 잘 분류해서 정리해두는 버릇을 들이는게 중요한데 저 같은 경우에는 보통 폴더를 분류 별로 나누는 편입니다.

그래서 제일 자주 쓰이는 씬 폴더를 00_으로 번호를 붙이고, 스크립트 폴더에 01_로 번호를 붙입니다.

그 외의 폴더는 보통 생기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입니다.

이런 식으로 평소에 에셋을 잘 정리해두시면 나중에 필요한 애셋을 찾거나 불필요한 애셋을 정리할 때, 큰 도움이 되며 개발 속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인스펙터 뷰

가장 오른쪽에 있는 뷰는 인스펙터 뷰입니다.

아마 눈썰미가 좋은 분이라면, 앞에서 다른 뷰를 설명하면서 오브젝트를 선택할 때마다, 인스펙터 뷰의 내용이 바뀌는 것을 얼핏 보셨을 겁니다.

이 인스펙터 뷰는 씬에 배치된 오브젝트를 하이어라키 뷰에서 선택하거나 프로젝트에 포함된 애셋을 프로젝트 뷰에서 선택하면 선택된 오브젝트나 애셋의 정보를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게임 뷰

그 다음은 씬 뷰 뒤에 겹쳐져 있는 게임 뷰입니다.

게임 뷰는 씬 뷰처럼 씬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지만, 씬 뷰에서는 개발자가 씬 내부를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살펴보고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거나 여러 작업을 할 수 있었던 것과 달리, 씬 안에 배치된 카메라가 보여주는 것만을 볼 수 있는 뷰입니다.

즉, 실제 게임 화면을 미리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게임 뷰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겹쳐진 씬 뷰와 게임 뷰에서 알 수 있듯이 유니티 에디터의 레이아웃에서는 한 위치에 여러 개의 뷰가 겹쳐질 수도 있습니다.

콘솔 뷰

그 다음은 프로젝트 뷰 뒤에 숨어있는 콘솔 뷰입니다.

콘솔 뷰는 개발자가 기능 테스트를 위해서 출력시킨 로그나, 개발 도중에 발생한 에러, 경고가 출력되는 창입니다.

게임을 개발할 때는 기능이 원하는 대로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로그를 자주 띄워보기 때문에 콘솔 뷰는 항상 잘 보이는 위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이 외에도 에디터 상단 메뉴 바에서 Window 메뉴를 선택하여 드롭다운 메뉴를 펼치면 숨겨져 있는 뷰의 목록을 보고 필요한 뷰를 열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유니티의 뷰에 대해서 대략적인 설명을 모두 드렸습니다.

레이아웃 변경

그럼 이제 유니티 에디터의 레이아웃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유니티 에디터의 레이아웃은 이렇게 뷰의 탭을 잡고 드래그하면 에디터에서 완전히 떼어내거나 다른 곳에 배치할 수 있어서 언제든지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한 방식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저를 따라서 레이아웃을 한 번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로젝트 뷰를 하이어라키 뷰 아래로 옮기고 콘솔 뷰를 씬 뷰 아래로 옮깁니다.

그리고 게임 뷰와 씬 뷰를 동시에 보고 싶기 때문에 씬 뷰를 떼서 게임 뷰 옆으로 옮깁니다.

그 다음에는 각 레이아웃의 크기를 적절하게 수정해줍니다.

레이아웃 저장

이렇게 수정한 레이아웃은 저장해두고 언제든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에디터 우측 상단 제일 구석에 있는 Layout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된 레이아웃을 불러오거나, 새로 만든 레이아웃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Save Layout... 버튼을 클릭하면 수정한 레이아웃의 이름을 지어줄 수 있는 대화상자가 뜹니다.

제가 배치한 레이아웃은 좌측부터 게임 뷰, 씬 뷰, 콘솔 뷰가 한 묶음으로 묶여있고, 그다음에 하이어라키 뷰와 프로젝트 뷰, 마지막으로 인스펙터 뷰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각 뷰들이 3-2-1 방식으로 배치되어 있으니 이 레이아웃의 이름은 countdown이라고 하겠습니다.

레이아웃을 저장하고나면 Layout으로 되어 있던 버튼 이름이 Countdown으로 바뀌어 있으며 추가한 Countdown 레이아웃이 드롭다운 목록에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레이아웃을 저장해두면, 나중에 레이아웃이 바뀌어도 언제든지 손쉽게 자주 사용하는 레이아웃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아웃트로

이번 영상에서는 유니티 에디터의 레이아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강좌는 시청자 여러분들의 시청과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상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에셋을 구매하시거나 유니티를 구독하시면 수익의 일부가 베르에게 수수료로 지급되어 채널의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에셋스토어

여러분의 작업에 필요한 베스트 에셋을 찾아보세요. 유니티 에셋스토어가 2D, 3D 모델, SDK, 템플릿, 툴 등 여러분의 콘텐츠 제작에 날개를 달아줄 다양한 에셋을 제공합니다.

assetstore.unity.com

 

Easy 2D, 3D, VR, & AR software for cross-platform development of games and mobile apps. - Unity Store

Have a 2D, 3D, VR, or AR project that needs cross-platform functionality? We can help. Take a look at the easy-to-use Unity Plus real-time dev platform!

store.unity.com

 

Create 2D & 3D Experiences With Unity's Game Engine | Unity Pro - Unity Store

Unity Pro software is a real-time 3D platform for teams who want to design cross-platform, 2D, 3D, VR, AR & mobile experiences with a full suite of advanced tools.

store.unity.com

[투네이션]

 

-

 

toon.at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님이 Game making class videos 창작 중 |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의 후원자가 되어보세요.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세계 최대의 멤버십 플랫폼에서 멤버십 전용 콘텐츠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www.patreon.com

[디스코드 채널]

 

Join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Discord Server!

Check out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community on Discord - hang out with 399 other members and enjoy free voice and text chat.

discord.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