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단에 가입하여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를 후원해주세요!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되는 강좌들을 올리는 채널입니다! [투네이션 후원] https://toon.at/donate/637735212761460238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www.youtube.com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에는 유니티의 기본 개념인 게임 오브젝트와 컴포넌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사용 엔진 버전 : 2021.3

 

타임라인

0:00 인트로

0:10 게임 오브젝트

0:51 컴포넌트

3:29 아웃트로

스크립트

인트로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유니티의 게임 오브젝트와 컴포넌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오브젝트

게임 오브젝트는 유니티 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며 씬에 배치되는 가장 기본 단위의 오브젝트입니다.

한마디로, 캐릭터나 바닥에 떨어진 아이템, 배경으로 배치된 건물이나 소품, 폭발하면서 발생하는 이펙트, 빛을 밝히는 광원, 모든 장면을 찍는 카메라까지 씬 안에 배치되는 모든 것은 게임 오브젝트입니다.

그리고 이 게임 오브젝트에 어떤 컴포넌트가 추가되느냐에 따라서 게임 속에서 그 게임 오브젝트의 역할이 결정되는 구조입니다.

한마디로 게임 오브젝트는 기능을 구현하는 컴포넌트들을 담는 하나의 컨테이너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게임 오브젝트는 기본적으로 이름, 태그, 레이어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이용해서 나중에 원하는 오브젝트를 찾는 등의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

컴포넌트는 게임 오브젝트에 붙일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구성요소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비어있는 게임 오브젝트에 어떤 컴포넌트를 붙이느냐에 따라서 그 게임 오브젝트의 역할이 달라집니다.

간단한 예시를 들기 위해 빈 게임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하이어라키 뷰에 우클릭 한 뒤 Create Empty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것은 비어있는 게임 오브젝트를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새로 생성된 게임 오브젝트를 보면 트랜스폼 컴포넌트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어있는 게임 오브젝트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왜 트랜스폼 컴포넌트가 붙어있는지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유니티 엔진에서 트랜스폼 컴포넌트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에 기본 컴포넌트로 반드시 부착되어 있도록 되어 있으며 게임 오브젝트로부터 제거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트랜스폼 컴포넌트는 이 게임 오브젝트가 씬의 어느 위치에 어떻게 회전되어서 어떤 크기로 배치되어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그럼 게임 오브젝트에 컴포넌트를 추가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 방금 만든 빈 게임 오브젝트에 카메라 컴포넌트를 부착해서 새로운 카메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컴포넌트를 추가할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누르면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할 수 있는 컴포넌트들의 목록이 보입니다.

이 중에서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할 컴포넌트를 찾아서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상태로는 카메라 컴포넌트를 빠르게 찾기 어렵기 때문에, 검색창에 camera를 검색하여 선택합니다.

그러면 비어있던 게임 오브젝트 자리에 카메라 모양이 생기며 게임 오브젝트가 카메라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컴포넌트 이외에도 개발자가 직접 컴포넌트를 만들어서 게임 오브젝트에 붙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실제 게임 기능을 하는 시스템들은 이런 커스텀 컴포넌트로 만들어지고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됩니다.

커스텀 컴포넌트를 만드는 방법은 프로젝트 뷰에서 우클릭한 뒤 Create > C# Script 항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New BehaviourScript라는 이름으로 C# 스크립트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렇게 만든 컴포넌트는 보통 용도에 맞게 이름을 지어줍니다.

커스텀 기능이 만들어지는 예시를 위해서 만든 스크립트를 더블 클릭해서 스크립트 에디터를 엽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함수에서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간단한 로그를 출력하도록 코드를 작성하겠습니다.

코드를 저장하고 에디터로 돌아갑니다.

이렇게 생성한 컴포넌트를 다른 컴포넌트와 마찬가지로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Add Component 버튼을 누른 뒤 추가할 컴포넌트의 이름을 검색해서 게임 오브젝트에 붙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플레이하고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작성한 코드대로 로그가 출력됩니다.

이런 간단한 예시를 확장해서 앞으로 여러분들이 게임에 필요한 기능들을 만들어 나가는 방식으로 개발을 하게 되는 겁니다.

아웃트로

이번 영상에서는 유니티의 게임 오브젝트와 컴포넌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강좌는 시청자 여러분들의 시청과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상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에셋을 구매하시거나 유니티를 구독하시면 수익의 일부가 베르에게 수수료로 지급되어 채널의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에셋스토어

여러분의 작업에 필요한 베스트 에셋을 찾아보세요. 유니티 에셋스토어가 2D, 3D 모델, SDK, 템플릿, 툴 등 여러분의 콘텐츠 제작에 날개를 달아줄 다양한 에셋을 제공합니다.

assetstore.unity.com

 

Easy 2D, 3D, VR, & AR software for cross-platform development of games and mobile apps. - Unity Store

Have a 2D, 3D, VR, or AR project that needs cross-platform functionality? We can help. Take a look at the easy-to-use Unity Plus real-time dev platform!

store.unity.com

 

Create 2D & 3D Experiences With Unity's Game Engine | Unity Pro - Unity Store

Unity Pro software is a real-time 3D platform for teams who want to design cross-platform, 2D, 3D, VR, AR & mobile experiences with a full suite of advanced tools.

store.unity.com

 

[투네이션]

 

-

 

toon.at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님이 Game making class videos 창작 중 |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의 후원자가 되어보세요.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세계 최대의 멤버십 플랫폼에서 멤버십 전용 콘텐츠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www.patreon.com

[디스코드 채널]

 

Join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Discord Server!

Check out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community on Discord - hang out with 399 other members and enjoy free voice and text chat.

discord.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