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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3D 프로젝트와 Firebase 연결하기

개요

구글에서 Firebase라는 새로운 서비스가 나왔다. 이 서비스는 구글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이용해서 별도의 서버실이나 장비 없이도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구글이 제공하는 기능들과 서비스를 이용해서 빠르고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표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은 회원가입, 로그인등을 처리할 수 있는 인증 기능과 NoSQL 기반의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등이 있다. 이 구글의 Firebase를 이용해서 간단한 게임 네트워크를 구현할 수 있다.



연결하기



https://console.firebase.google.com/?hl=ko

위 주소로 들어가면 Firebase에 프로젝트를 추가할 수 있게 된다.


1. 프로젝트 추가를 선택한다.


2.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국가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만들기를 누른다.


3. 타겟으로 하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Firebase를 추가해야 한다. 여기서는 Android를 대상으로 Firebase를 추가할 것이다. 위 화면에서 Android 앱에 Firebase 추가를 선택한다.


3. Android 패키지 이름을 입력하고 앱 등록을 누른다. 이 이름은 나중에 유니티에도 입력해주어야 한다.


4.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다운로드받는다.


여기까지 하면 우선 Firebase에서 설정할 작업은 끝났다. 이후의 작업은 유니티에서 해야하는 작업이다. 구글은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이어베이스 유니티 SDK를 제공하고 있다. 그것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firebase.google.com/docs/unity/setup


파이어베이스 유니티 SDK를 다운로드 받았다면 새 유니티 프로젝트를 생성해야한다. 프로젝트가 생성된 이후에는 아까전에 다운로드 받은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프로젝트에 포함시켜 준다.



그리고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 에 들어가서 Package Name에 아까 전에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를 생성하면서 입력했던 Android 패키지 이름을 넣어준다.(이 예제에서는 com.firebase.test 이다.)



그리고 난 이후에 아까전에 받은 파이어베이스 유니티 apk의 압축을 풀어서 그 중에 필요로 하는 기능을 유니티에서 임포트해야 한다.



이상의 과정이 모두 끝난다면 파이어베이스와 유니티를 연결하는 과정은 모두 끝이 난다. 이후의 섹션에서는 파이어베이스의 각 기능을 활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추가적으로 이야기해야할 점은, 이번 예시에서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에 등록된 앱은 안드로이드 앱이기 때문에, 유니티로 만든 게임이 파이어베이스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게임을 안드로이드로 빌드해서 모바일에 넣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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