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sics

-

디스트럭터블 메시 사용하기(기초)

 

작성기준버전 :: 4.22.3

 

게임에서 배경 오브젝트를 상호작용하여 파괴하는 기능은 사실 그렇게 쓸모있어 보이지는 않지만, 플레이어에게 자신이 이 게임 속의 세상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는 체감을 더 강하게 느끼게 만들어준다.

 

 

이렇게 파괴가능한 오브젝트를 만드는 전통적인 방법은 오브젝트를 모델링 할 때, 온전한 모델 하나와 잘게 쪼개진 모델들을 만들어서 우선 온전한 오브젝트를 배치해 두었다가 상호작용이 발생하면 잘게 쪼개진 모델들로 바꿔치기해서 각각의 조각들에 물리효과를 주는 것이었다. 이러한 방법은 작업자의 역량에 따라서 더 자연스럽게 오브젝트를 쪼갤 수 있지만 작업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디스트럭터블 메시(Destructable Mesh)

 

메시를 쪼개는 작업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온전한 메시를 자동으로 쪼개주는 기능이 바로 언리얼 엔진 4의 디스트럭터블 메시(Destructable Mesh)이다. 참고로 이 기능은 초기 버전의 언리얼 엔진 4에서는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였지만 최근의 버전에서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플러그인 활성화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상단의 메뉴에서 [편집>플러그인] 항목을 선택한다.

 

 

플러그인 창이 열리면 검색창에 "APEX"를 입력하면 Apex Destruction 플러그인이 검색된다. 활성화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지금 재시작 버튼을 누르면 언리얼 엔진이 재시작되면서 플러그인이 활성화 된다.

 

 

 

 

 

디스트럭터블 메시 생성 및 설정

 

플러그인이 활성화 되었으면 콘텐츠 브라우저 패널에서 디스트럭터블 메시를 생성하고자 하는 스태틱 메시를 찾아서 우클릭한 뒤 [디스트럭터블 메시 생성] 항목을 선택한다.

 

 

그렇게 하면 선택한 스태틱 메시에 대한 디스트럭터블 메시가 생성되고, 생성된 디스트럭터블 메시를 편집할 수 있는 에디터 창이 열린다.

 

 

열린 에디터 창에서 [프랙처 메시] 버튼을 누르면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스태틱 메시를 쪼개서 파편을 만들어 준다.

 

 

기본적으로 에디터의 우측에 있는 디스트럭터블 세팅 패널과 프랙처 세팅 패널을 통해서 디스트럭터블 메시를 설정할 수 있다.

 

 

프랙처 세팅 패널의 Voronoi 카테고리의 프로퍼티인 Cell Site Count 값을 조절하여 메시가 쪼개지는 갯수를 설정할 수 있다.

 

 

 

 

간단한 사용법

 

게임 내에서 실제로 이 디스트럭터블 메시가 부숴지는 모습을 확인해보자.

 

 

우선 디스트럭터블 세팅 패널에서 Enable Impact Damage를 true로 세팅하고 저장한 뒤 디스트럭터블 메시 에디터를 닫는다.

 

 

생성한 디스트럭터블 메시를 레벨에 배치한다.

 

 

배치된 디스트럭터블 메시를 선택하고 Pysics 카테고리에서 Simulate Physics 프로퍼티를 체크한다.

 

 

 

그 다음 플레이 버튼을 누르고 캐릭터를 움직여서 배치된 의자에 부딪히면 의자가 산산조각 나서 부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