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emap (1)

2D 게임의 기본 타일맵!

 

작성 기준 버전 :: 2019.1 - 2019.2

 

[이 포스트의 내용은 유튜브에서 영상으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 RPG메이커를 사용했을 때는 맵이 타일(Tile)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타일 팔레트를 가져와서 마치 그림 그리듯이 원하는 타일을 칠해주는 방식으로 맵을 만들 수 있었다.

 

유니티 엔진을 처음 배웠던 5 버전에서는 이러한 기능이 없어서 2D 맵 오브젝트를 직접 배치하거나 타일맵 기능을 직접 구현해야만 했었다. 하지만 유니티 2017.2 버전에서부터 타일맵 기능이 유니티에도 추가되었다. 맵오브젝트를 배치할 필요없이 그림 그리듯이 맵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굉장한 장점이다. 

 

 

 

타일맵의 타일을 하나 추가해서 아래쪽 이미지와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샘플용 간단한 타일맵 이미지를 다운받은 뒤, 타일맵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구글에서 적당한 리소스를 다운받아서 사용해도 좋다.

 

 

타일 팔레트(Tile Palette) 만들기

 

타일맵을 씬에 배치하기 이전에 먼저 타일맵을 색칠할 수 있는 타일의 종류를 모아둔 것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것을 유니티 엔진에서는 타일 팔레트(Tile Palette)라고 부른다. 이 타일 팔레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자.

 

타일 팔레트가 될 이미지 임포트 & 세팅

 

먼저 타일 팔레트에 들어갈 이미지를 임포트하고 타일맵에 사용하기 좋게 세팅해야 한다.

 

 

다운로드 받은 타일맵 이미지를 프로젝트에 임포트한다. 처음으로 임포트한 이미지는 대부분 설정이 위와 같을 것이다. 타일맵 이미지의 임포트 세팅을 적절하게 설정해주어야 한다. 

 

우선 Pixels Per Unit은 이미지의 픽셀을 몇 개를 단위로 유니티 엔진의 공간 상에서 1단위(유닛, Unit)로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설정이다. 유니티에서의 1단위는 보통 1m를 의미한다. 즉, 몇 개의 픽셀을 1m로 볼 것인가를 의미하는 셈이다. 타일맵 이미지를 열어서 확인 해보면 알겠지만 타일맵의 이미지는 한 칸당 128픽셀로 이루어져 있다. 한 칸을 1미터로 볼 것이기 때문에 Pixel Per Unit에 128을 입력해주자.

 

그 다음 설정은 Sprite Mode 값이다. 이 설정의 기본 값은 Single인데 이미지 한 장을 한 장의 스프라이트(Sprite)로 본다는 의미이다. 타일맵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타일맵 이미지는 한 장이 하나의 타일이 아니라 여러 장의 타일이 그려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때문에 한 장의 이미지가 하나의 스프라이트가 아닌 그려진 타일의 수만큼의 스프라이트를 가져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Multiple로 설정해주자. 그 다음에는 이 이미지가 어떻게 나누어져야 하는지를 정하기 위해서 스프라이트 에디터(Sprite Editor)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스프라이트 에디터 창이 열리는데 기본적으로 타일맵 이미지가 하나의 스프라이트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를 여러 개의 스프라이트로 나누기 위해서 스프라이트 에디터 창의 상단 메뉴 중에서 슬라이스(Slice)를 선택하고 자동(Autometic)으로 되어 있는 타입을 Grid by Cell Count로 바꾼다.

 

 

 

그리고 컬럼(Column)과 로우(Row)를 각각 5와 3으로 변경하고 슬라이스 버튼을 누른다.

 

 

 

그렇게 하면 하나의 스프라이트로 되어 있던 타일맵 이미지가 여러 개의 스프라이트로 나누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상단 바의 Apply 버튼을 누르고 적용한다.

 

 

 

프로젝트 뷰에서도 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타일 팔레트 만들기

 

 

타일 팔레트는 상단 메뉴바에서 [Window>2D>Tile Palette] 항목을 선택한다.

 

 

그렇게 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타일 팔레트 뷰가 열린다. 여기서 Create New Palette 버튼을 누르고

 

 

팔레트의 이름을 정하고 Create 버튼을 누른 뒤 저장하면 빈 타일 팔레트가 생성된다.

 

 

그 다음 타일로 만들고자 하는 스프라이트를 타일 팔레트로 드래그 하고 저장하면 타일맵 에셋들이 프로젝트 뷰에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타일 팔레트에도 추가한 타일틀이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이 원하는 타일을 선택하고 씬에 배치된 타일맵에 타일을 그리면 된다.

 

 

타일맵 생성

 

 

우선 타일맵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Create>2D>Tilemap을 선택하면 된다. 이 생성 과정의 경우에는 하이어라키(Heirarchy) 뷰에서 우클릭을 하거나 하이어라키 뷰 상단의 Create 메뉴 버튼, 혹은 상단 메뉴바의 GameObject 메뉴를 선택해서도 똑같이 만들 수 있다.

 

 

타일맵을 생성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게임씬에 타일맵을 그리기 쉽게 격자선을 그려주는 그리드(Grid) 컴포넌트가 부착된 게임 오브젝트가 생성된다.

 

 

그리고 자식 게임 오브젝트로는 타일맵 컴포넌트(Tilemap Component)와 타일맵 렌더러 컴포넌트(Tilemap Renderer Component)가 부착된 게임 오브젝트가 생성된다. 앞서 만든 타일 팔레트에서 타일을 선택해서 이 타일맵 게임 오브젝트에 타일을 그려서 게임 맵을 만들면 된다. 그리드 아래에 여러 타일맵 게임 오브젝트를 넣어서 여러 층의 타일맵을 겹쳐서 맵을 만들 수도 있다.

 

타일맵 그려보기

 

 

 

타일맵이 만들어졌으면 타일 팔레트에서 타일을 선택해서 맵을 그려보자.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맵이 손쉽게 그려진다. 그리고 시프트(Shift) 키를 누르고 클릭 & 드래그하면 그려진 타일들이 지워진다.

 

 

 

추가로 [ ] 대괄호 키를 누르면 타일을 회전시킬 수 있다.

 


 

Tilemap (1) - 2D 게임의 기본 타일맵!

Tilemap (2) - 룰 타일로 타일맵 자동 연결하기

Tilemap (3) - 타일맵에 콜라이더 추가하기

반응형
  1. 2020.12.22 15:49

    비밀댓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