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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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2019 버전에서의 Cloth 컴포넌트 문제
작성 기준 버전 :: 2019.*
Cloth 컴포넌트는 유니티 엔진에서 지원하는 사실적인 천의 펄럭임을 구현하기 위한 컴포넌트다.
Cloth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위 그림과 같이 메시(Mesh)를 천과 같은 움직임을 보이도록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다만, 유니티 2019 버전에 들어오면서 이 Cloth 컴포넌트와 관련해서 여러가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제기된 문제의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19 버전에서 Cloth 컴포넌트를 사용할 때,
2019 버전에서 Cloth 컴포넌트가 부착된 프리팹을 인스턴스화 했을 때,
Cloth 컴포넌트를 사용하던 2018 버전의 프로젝트를 2019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 했을 때,
- 초당 1프레임 수준으로 렌더링 속도가 심각하게 저하됨.
- 메시(Mesh)가 심각하게 찌그러짐.
-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아닌 이상하게 꿈틀거리는 움직임을 보임.
사실상 2019 버전에서는 Cloth 컴포넌트를 사용하기 힘든 수준의 문제들이 보고되고 있다.
유니티 2019에서 Cloth 컴포넌트를 사용해보면 처음에는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Cloth 컴포넌트의 Stretching Stifness 값을 변경해보면 문제가 바로 눈에 띈다.
2018버전에서는 Stretching Stifness 값을 0으로 바꾸면 펄럭일때 주름이더 세밀해지는 정도의 변화를 보이지만, 2019 버전에서는 Stretching Stifness 값을 0으로 변경하면 버텍스가 찢어지면서 형태가 완전히 무너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때문에 2019 버전에서는 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기 전에는 Cloth 컴포넌트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관련 유니티 포럼 글
Cloth physics problems when migrate from Unity 2018 to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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