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 그래픽 카드와 외장 그래픽 카드가 동시에 장착되어 있는 고사양의 노트북에서 윈도우 10 환경에서 유니티 엔진을 설치하고 사용하는데 문제가 발생했었다. 일단 내가 경험한 유니티 버전은 5.4.1이라 다른 버전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모르겠지만 위와 같은 환경에서 약간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그 문제가 무엇이냐면 유니티 작업을 어느 정도 진행하고 있으면 갑자기 화면이 한번 깜빡이고 난 이후에 유니티 화면이 하얗게 변하고 그 뒤로는 유니티 작업을 진행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유니티 재설치, 윈도우즈 포맷, 클린 부팅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해결을 시도해 보았으나 처음엔 멀쩡하다가 똑같은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그리고 한 번은 유니티가 꺼지는 도중에 [응용 프로그램이 그래픽 하드웨어에 액세스할 수 없도록 차단되었습니다.] 라는 경고문도 팝업됬었다.
어쨌든 작업을 계속 해야하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로 알아본 결과, 문제의 원인은 노트북의 옵티머스 기능이 말썽을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옵티머스 기능을 통해서 유니티가 외장 그래픽 카드를 통해서 작동하도록 설정되어 있는데, 이것을 내장 그래픽이 작업을 하도록 변경하니 같은 문제가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해결법
1. NVIDIA 제어판에 들어간다.
2. 3D 설정 관리에 들어간다.
3. 프로그램 설정 탭으로 들어간다.
4. 사용자 정의할 프로그램 선택에서 유니티 엔진을 선택한다.
5. 이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그래픽 프로세서 선택에서 통합 그래픽을 선택한다.
위의 과정을 모두 거치면 유니티 엔진을 내장 그래픽으로 작동하게 될 것이고, 화면 깜빡임 이후에 유니티가 먹통이 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참고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에셋을 구매하시거나 유니티를 구독하시면 수익의 일부가 베르에게 수수료로 지급되어 채널의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투네이션]
[Patreon]
[디스코드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