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대규모 게임 회사에서 고퀄리티 지형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툴을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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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5 월드 머신
2:38 월드 크리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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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여러분들은 여러 게임이나 영화를 보면서 엄청나게 넓은 지형과 월드맵을 어떻게 제작하는지 궁금해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영화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공간이라면 그 현장에 가서 촬영을 하고 CG를 씌우겠지만, 그 공간을 직접 제작해야 하는 게임이나 우리의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공간이라면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게임이나 영화 속에 나오는 깎아지른 산이 빼곡한 산악 지대, 황량하고 광활한 사막, 매서운 바람이 몰아치는 설원과 빙하지대, 들끓는 용암이 흐르는 용암 지대, 아무도 가본 적없는 우주의 행성과 같은 지형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려드리기 위해 이번 영상에서는 상당수의 대규모 프로덕션에서 고퀄리티 지형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툴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월드 머신
첫 번째로 소개할 툴은 월드 머신입니다.
구글에서 World Machine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제일 상단에 World Machine : The Premier 3D Terrain Generator라는 이름으로 월드 머신 공식 페이지 링크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링크로 접속하면 월드 머신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한 프리뷰가 보이는 홈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Free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무료 버전의 월드 머신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의 월드 머신은 비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무료로 제공되고 1025x1025의 해상도 제한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없이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유료 버전을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무료 버전을 통해서 사용법을 익힌 뒤에 유료 버전을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일단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다음 월드 머신을 실행해보면 노드를 이어서 지형을 제작하는 작업 공간이 보입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에는 지금 노드로 만들어진 월드가 작게 보이는데 좀 더 크게 보고 싶다면 상단 메뉴 바에서 사각형 4개가 모여있는 스플릿 버튼을 누르면 월드의 모습을 좀 더 크게 원하는 각도로 돌려볼 수 있는 3D뷰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3D 뷰를 켜고 각 노드를 선택하면 해당 노드의 결과물을 볼 수 있고 Scene View 노드를 선택하면 모든 작업이 처리된 최종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노드를 선택해서 변수 값을 바꿔주면 실시간으로 지형이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드를 추가하면 바다나 강 역시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작업을 통해 만들어진 높이 맵을 게임 엔진으로 불러와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지형을 유니티 엔진과 언리얼 엔진에서 불러오면 이렇게 됩니다.
월드 크리에이터
두 번째로 소개할 툴은 월드 크리에이터 입니다.
월드 머신과 마찬가지로 지형을 제작하는 툴인데 월드 크리에이터는 월드 머신과 같은 교육용 무료 버전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월드 머신과 월드 크리에이터를 모두 사용해본 지인의 의견으로는 월드 크리에이터 쪽이 조금 더 고퀄리티의 결과물을 내기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우리가 잘 아는 대규모 개발사들은 상당수 월드 크리에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능 제한이 있는 스탠다드 버전은 $149로 $119인 월드 머신의 인디 버전 버전보다 비싸지만 거의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페셔널 버전은 $289로 $299인 월드 머신의 프로페셔널 버전보다는 저렴합니다.
고퀄리티의 지형 제작에 도전해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구매해서 사용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아웃트로
이번 영상에서는 거대한 지형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툴인 월드 머신과 월드 크리에이터를 소개해봤습니다.
조금 더 여유가 생긴다면 월드 머신이나 월드 크리에이터로 월드를 제작해서 게임 엔진에 올리는 작업을 강좌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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