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에는 .unitypackage 확장자의 연결이 끊어졌을 때 다시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ftype unitypackage="유니티경로\Unity.exe" -openfile "%1"

 

assoc .unitypackage=unitypack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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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7 문제

0:44 유니티 패키지 다시 연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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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인트로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유니티 엔진에서 에셋과 스크립트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유니티 패키지 파일의 연결 프로그램이 끊어져서 실행 중인 유니티 에디터에 제대로 임포트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유니티 엔진 버전 관리를 위해서 설치된 여러 버전의 유니티 엔진 중 하나를 지우는 경우, 유니티 패키지인 .unitypackage 확장자의 연결 프로그램이 끊어지는 문제가 가끔 발생합니다.

텍스트 파일 같은 간단한 파일이라면 윈도우 연결 프로그램에서 연결해주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유니티 패키지 파일은 현재 실행되고 있는 유니티 에디터를 찾아서 에셋을 임포트시켜야 하기 때문에 연결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것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유니티 패키지 다시 연결하기

그럼 유니티 패키지 파일을 다시 유니티 에디터에 정상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유니티가 설치된 경로를 찾아야 합니다.

유니티를 설치할 때 경로를 수정하지 않았다면 대부분은 C드라이브의 Program Files 폴더에서 Unity 폴더를 찾을 수 있습니다.

Unity 폴더에서 Hub / Editor 폴더로 내려가 보면 설치되어 있는 여러 버전의 유니티 엔진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유니티 버전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에는 윈도우 키를 누르고 "cmd"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지 말고 우클릭 하여 우클릭 메뉴를 띄운 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줍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ftype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기가 번거롭다면 영상 하단에서 복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경로는 앞에서 확인한 유니티 에디터의 실행 파일 경로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윈도우에서 파일 이름 확장명 연결을 수정하는데 사용되는 assoc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명령어를 모두 입력한 다음에는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아줍니다.

그 다음에는 프로젝트에 임포트할 유니티 패키지 파일이 있는 경로로 돌아가서 유니티 패키지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앱을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 여기서 Unity Editor를 선택하면 실행되어 있는 유니티 에디터를 통해서 프로젝트에 정상적으로 임포트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웃트로

이번 영상에서는 .unitypackage 파일의 확장자 연결이 끊어졌을 때의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상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rito15.github.io/posts/unity-fix-unitypackage-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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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rate 2021.12.07 17:52

    https://rito15.github.io/posts/unity-fix-unitypackage-association/

    이 링크가 원출처인 것 같은데, 출처정도는 남겨주시는게 어떤가요

    • wergia 2021.12.08 00:43 신고

      참고 자료 출처 남겼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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