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단에 가입하여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를 후원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에는 유니티 애니메이션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애니메이션 클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엔진 버전 : 2020.3
타임라인
0:00 인트로
0:16 애니메이션 클립
1:05 외부프로그램에서 만든 애니메이션
2:26 유니티 에디터에 만든 애니메이션
6:04 아웃트로
인트로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에는 유니티 애니메이션 클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강좌에 들어가기 전에 필요한 리소스들을 영상 하단의 링크에서 다운로드받아서 임포트합니다.
애니메이션 클립
이제 지난 애니메이션 개요 강좌에서 가볍게 이야기 했던 애니메이션 클립에 대한 이야기를 복습하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강좌에서 이야기 했듯이 애니메이션 클립은 애니메이션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오브젝트가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애니메이션 클립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외부에서 만들어서 임포트한 애니메이션
첫 번째 방식은 3ds MAX나 Maya, 블랜더 같은 외부 프로그램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서 임포트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외부 프로그램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서 임포트하는 방식은 보통 3D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3D 모델의 애니메이션을 만들고자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외부 프로그램에서 전문 툴을 사용해서 만드는 애니메이션이니만큼 유니티의 기능만으로 만드는 애니메이션에 비해서 좀 더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임포트된 FBX 파일은 프로젝트 뷰에서 이렇게 박스 모양 아이콘의 에셋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 FBX 에셋을 선택해보면 인스펙터 뷰에서 Model, Rig, Animation, Materials 탭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Animation 탭을 선택해보면 이 FBX 파일이 가지고 있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FBX 파일이 애니메이션을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다면 이 탭은 활성화되지 않을 겁니다.
여기서 이 애니메이션이 어떤 애니메이션인지 재생해 볼 수 있으며, Loop Time 옵션을 통해 애니메이션이 끝까지 재생된 이 후에 동작을 멈출지 아니면 처음으로 돌아가서 반복 재생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애니메이션 이벤트를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3D 팀에서 애니메이션을 넘겨줄 때 애니메이션 동작마다 FBX 파일을 따로 나눠서 주지 않고 한 FBX 파일에 여러 동작을 넣어서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여기 Clips에서 [+] 버튼을 눌러서 클립을 추가해주고 해당 애니메이션의 시작 지점과 끝 지점을 나눠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나눈 애니메이션의 이름이 헷갈리지 않도록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이렇게 외부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서 임포트한 애니메이션은 유니티의 애니메이션 뷰에서 Read Only로 표시되며 보통은 유니티에서 수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외부 프로그램에서 다시 수정해서 임포트해야 합니다.
유니티 에디터에서 만든 애니메이션
유니티의 또 다른 애니메이션 클립 방식은 유니티 에디터에서 직접 애니메이션 키를 잡아서 클립을 만드는 것입니다.
유니티 에디터에서 직접 키를 잡아서 애니메이션 클립을 만드는 것은 비교적 간단한 애니메이션이나 UI 애니메이션을 만들고자 할때 사용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유니티 에디터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하이어라키 뷰에 우클릭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오브젝트를 하나 생성합니다.
그리고 그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로 [Ctrl + 6] 단축키를 눌러서 애니메이션 뷰를 열어줍니다.
그러면 아직 애니메이션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클립과 애니메이터를 만들라는 문구와 함께 Create 버튼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Create 버튼을 누르면 방금 생성한 오브젝트에 대한 애니메이션 클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Create 버튼을 누르고 애니메이션 클립을 생성합니다.
그러면 프로젝트 뷰에서 방금 생성한 애니메이션 클립과 이 오브젝트에 대한 애니메이터 컨트롤러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터 컨트롤러는 이 오브젝트가 가진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 클립을 관리하고 어떤 상황에 어떤 애니메이션을 재생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내용들을 담는 에셋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애니메이터 컨트롤러에 대해서 다루는 강좌에서 이야기하도록하고 지금은 애니메이션 클립에 좀 더 집중해보겠습니다.
애니메이션 클립이 생성된 이후에 애니메이션 뷰를 보면 텅 비어있는 프로퍼티 패널과 애니메이션 타임라인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Add Property 버튼을 눌러서 동작을 만들어줄 프로퍼티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 프로퍼티에는 컴포넌트와 관련된 대부분이 추가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트랜스폼 컴포넌트에서 크기, 회전, 위치 등을 주로 사용하고, UI인 경우에는 이미지나 색상과 같은 값들을 다룰 수 도 있습니다.
먼저 트랜스폼 컴포넌트에서 Rotation 프로퍼티를 추가해보겠습니다.
그러면 Rotation 프로퍼티가 프로퍼티 목록에 추가되며 타임라인의 0초 지점과 1초 지점에 마름모 꼴의 키가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타임라인의 중간을 선택하고 프로퍼티의 값을 변경하면 새로운 키가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를 클릭해서 드래그하면 키의 위치를 옮길 수도 있고 여러 개의 키를 동시에 선택해서 동일 비율로 줄이거나 늘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타임라인에서 키를 옮기면서 값을 입력하는 기본 방식을 Dopesheet라고 하고 애니메이션 뷰 아래 쪽의 버튼에서 다른 방식인 Curves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Curves 방식에서는 그래프를 보면서 키의 위치를 조절하고 베지어 곡선 각도를 바꾸거나 더블 클릭으로 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타임 라인 끝 부분에 [...]으로 표시된 버튼을 눌러서 이 애니메이션이 초당 몇 프레임으로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게 만들지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애니메이션 프레임 수에 대한 내용은 애니메이션 샘플 레이트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클립 이름이 적힌 드롭 다운을 클릭하면 이 오브젝트가 가진 애니메이션들을 볼 수 있고 제일 아래의 [Create New Clip] 항목을 선택하면 새로운 애니메이션 클립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니티에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클립은 프로젝트 뷰에서 이런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이것을 선택해보면 FBX 에셋에 담긴 애니메이션보다는 결정할 수 있는 옵션이 거의 없고 애니메이션의 반복 여부를 설정하는 LoopTime만 있는데 이것은 대부분의 작업을 애니메이션 뷰에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웃트로
이렇게 외부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서 임포트하거나 유니티 엔진에서 만든 애니메이션 클립은 애니메이터 컨트롤러를 통해서 하나의 애니메이션 구성을 만드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유니티 애니메이션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인 애니메이션 클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강좌는 구독자 여러분들의 시청과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상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에셋을 구매하시거나 유니티를 구독하시면 수익의 일부가 베르에게 수수료로 지급되어 채널의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투네이션]
[Patreon]
[디스코드 채널]
'Unity3D > Ani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애니메이션 리타게팅 (1) | 2022.03.28 |
---|---|
[Unity3D] Animation - 애니메이션 샘플레이트 (0) | 2021.05.25 |
[Unity3D] Animation - 애니메이션 이벤트 (5) | 2020.05.11 |
[Unity3D] Animation - 애니메이터 컨트롤러의 파라미터 조절하기 (3) | 2020.02.21 |
[Unity3D] Animation - 잘못된 애니메이션 리소스로 인해서 발생하는 버그 (1) | 2017.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