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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에는 유니티 2020에서 추가된 Properties 기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사용 엔진 버전 : 2020.3

 

타임라인

0:00 인트로

0:08 인스펙터에서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컨테이너에 담기

0:26 1. 일일이 집어넣기

0:43 2. 인스펙터 잠그기

1:13 3. Properties 이용하기

1:45 아웃트로

스크립트

인트로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게임 개발을 공부하는 베르입니다.

이번에는 유니티 에디터의 Properties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펙터에서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컨테이너에 담기

유니티에서는 에디터의 인스펙터에서 오브젝트를 담을 컨테이너를 이렇게 스크립트에서 리스트나 배열로 만들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에서 만든 리스트나 배열은 에디터에서 이렇게 보여지죠.

그리고 이 컨테이너에 씬 안에 있는 오브젝트를 끌어넣을 수 있습니다.

1. 일일이 집어넣기

그런데 한꺼번에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넣기 위해서 여러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컴포넌트가 붙어있는 오브젝트의 선택이 풀리면서 인스펙터에서 사라집니다.

그래서 인스펙터를 잠그는 방법을 몰랐을 때는 오브젝트를 하나하나 선택해서 일일이 집어넣을 수 밖에 없었죠.

2. 인스펙터 잠그기

하지만 인스펙터 뷰 우측 상단에 있는 자물쇠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인스펙터가 잠기면서 지금 선택한 오브젝트로 인스펙터가 고정됩니다.

그러면 다른 오브젝트를 선택해도 인스펙터가 바뀌지 않고 여러 오브젝트를 한꺼번에 컨테이너에 넣을 수 있게 되죠.

하지만 인스펙터 잠금을 푸는 것을 깜빡하면 다른 오브젝트를 변경하기 위해 선택해도 인스펙터가 변경되지 않아서 헤매게 되는 실수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작업이 끝나면 인스펙터 잠금을 일일이 풀어줘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3. Properties

이 모든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이 바로 Properties입니다.

이 기능은 2020 버전에 추가된 기능으로 게임 오브젝트에 우클릭하고 제일 아래의 [Properties...] 항목을 선택하면 Properties 창이 열리며 인스펙터에서 보이는 것과 동일한 내용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는 다른 오브젝트를 선택해도 Properties 창의 내용이 바뀌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 오브젝트를 선택해서 컨테이너로 한 번에 넣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이 끝나면 어떤 잠금을 푼다던가 하는 일에 신경쓰지 않고 그냥 Properties 창을 꺼버리면 됩니다.

아웃트로

이번 영상에서는 유니티 에디터의 Properties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강좌는 시청자 여러분들의 시청과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상 베르의 게임 개발 유튜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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