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udNet 소개
일반적인 싱글 플레이 게임을 개발할 때는 상관없는 이야기이지만, 멀티 플레이 요소가 조금이라도 들어가거나 멀티 플레이 위주의 게임에서는 항상 고민해야할 것이 있다. 그것을 바로 네트워크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라는 부분이다. 이에 대한 해답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두 가지 방법으로는 직접 구현하기와 다른 회사의 API를 사용하는 것이 있다.
하지만 직접 구현하는 방법의 경우에는 굉장한 시간과 노력이 들기 마련이다. 그리고 팀 내에 아직 네트워크 개발의 인력이나 노하우가 없다면 연구 개발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될 것이다. 이렇듯이 직접 개발하는 것이 어려운 상태라면 개발자의 눈은 자연스레 다른 회사의 API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 이미 시중에는 여러 종류의 네트워크 API들이 나와있다. 서버 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클라우드 방식의 Photon Cloud라던가 구글에서 얼마전 서비스를 시작한 Firebase라던가 하는 것들이 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할 것은 Nettention사의 ProudNet이라는 게임 네트워크 엔진이다.
공식 홈페이지 :: http://proudnet.com/
이 프라우드넷은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듯이 이미 여러 게임에서 많이 사용된 게임 네트워크 API로서 캡콤의 스트리트 파이터 5나 넥슨의 마비노기 마영전 같은 대형 프로젝트에서도 사용되었고 그로 인해 게임 네트워크 엔진으로서 필요한 기능 역시 확실하게 갖추고 있다.
일반적인 게임 회사가 아닌 공부하려는 학생과 개인 개발자나 인디 게임팀 혹은 인디 게임 회사의 경우, 이런 API를 사용하는데 드는 비용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이에 대한 정책도 확실한데 공부를 위한 퍼스널 라이센스 같은 경우 영리목적 프로젝트에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동시 접속자 수 역시 20명으로 제한되지만 API의 기능 자체는 제한없이 확실하게 사용해서 공부를 할 수 있고, 소규모 개발팀을 위한 인디 라이센스 역시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장점은, 넷텐션은 국내 개발사로서 프라우드넷 공식 문서가 완벽한 한글로 지원된다는 점이다. 외국의 API나 게임 엔진을 사용할 때는 최신 기능에 대한 공식 문서 번역은 항상 한 발 느리기 때문에 구글링을 해서 찾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없기 때문에 개발 속도가 한층 더 빨라질 수 있다.
프라우드넷 공식 문서 ::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에셋을 구매하시거나 유니티를 구독하시면 수익의 일부가 베르에게 수수료로 지급되어 채널의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투네이션]
[Patreon]
[디스코드 채널]
'네트워크 > ProudN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udNet] 편리한 PIDL 컴파일을 위한 PIDL 애드온 사용하기 (0) | 2017.05.20 |
---|---|
[ProudNet] ProudNet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0) | 2017.05.20 |
[ProudNet] P2P 게임 네트워크 구현시 슈퍼 피어 선정하기 (0) | 2017.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