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et Tutorial (3) - 기초적인 위치 동기화 구현

 

Network Manager와 Network Manager HUD를 이용한 간단한 서버와 클라이언트 만들기

 

이번 섹션에서 우리는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NetworkManager와 NetworkManager HUD, NetworkTransform 등을 이용해서 간단한 위치 동기화 구현을 만들어볼 것이다.

 

 

우선의 위의 화면과 같이 오브젝트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카메라가 바닥인 평면을 바라보게 만들자.

 

 

그 다음에는 게임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어서 Network Manager와 Network Manager HUD를 컴포넌트를 넣어주자. 여기서 Network Manager는 게임 내에서 네트워크 통신을 처리해줄 것이고, Network Manager HUD는 유니티 네트워킹 테스트용 UI를 제공한다.

 

 

게임 오브젝트에 Network Manager HUD를 추가하고 게임을 실행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몇 개의 버튼이 화면에 보이게 되고 보이는 버튼을 누르는 것 만으로 간단하게 서버를 열거나 열어놓은 서버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이전 섹션에서 설명한 것처럼 LAN Host 버튼을 누르면 클라이언트가 서버의 역할을 겸하게 되는 서버가 열리고, LAN Server Only 버튼을 누르면, 클라이언트의 기능은 배제된 서버만 열리게 된다. 그리고 LAN Client 버튼을 누르면 열린 서버에 접속하게 된다.

 

 

 

 

Network Transform을 이용한 위치 동기화 구현

 

위에서 Network Manager를 이용해서 서버를 열고 접속하는 방법을 확인했으니 이번에는 Network Transform를 이용해서 위치를 동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은 게임 씬에 큐브 오브젝트를 하나 만든 후에 아래의 이미지처럼 Network Transform을 컴포넌트에 추가해주자.

 

 

오브젝트에 Network Transform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하나의 컴포넌트가 자동으로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은 바로 Network Identity라는 컴포넌트인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컴포넌트는 오브젝트의 네트워크 ID를 관리하고 네트워킹 시스템에 알리는 역할을 한다. 즉, 이 오브젝트가 다른 서버나 클라이언트의 어느 오브젝트와 동기화되어야 하는지 알리는 역할을 한다. 자세한 옵션에 대해서는 이후에 설명할 것이다.

 

 

 

Network Transform 컴포넌트를 추가했다면, Hierachy 뷰에 있는 오브젝트를 Project 뷰로 드래그 앤 드롭해서 프리팹으로 만들자. 프리팹으로 만든 이후에는 Hierachy 뷰에 있는 오브젝트는 삭제해도 된다.

 

 

그 다음에는 아까 전에 만든 Network Manager의 항목 중에 Player Prefab이라는 곳에 방금 만든 TransformSyncObject를 넣어준다. 이 Player Prefab은 한 명의 플레이어가 접속했을 때마다 생성되는 프리팹을 의미한다.

 

여기까지 작업했다면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서버를 에디터에서 켜고 빌드된 프로젝트를 통해 클라이언트로 접속해보자.

 

 

 

접속하면 우리가 만들어서 플레이어 프리팹으로 등록한 오브젝트가 생겨나고 서버 측 에디터의 뷰에서 피벗을 잡고 움직이면 클라이언트 측 화면에서도 함께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서버에서 움직임과는 다르게 클라이언트의 움직임은 약간 끊어져서 보이게 되는데 이것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Network Transform 옵션에서 Network Send Rate를 높여주는 방법이 있다. 이것을 올려주면 초당 위치 동기화 횟수를 늘려서 통신량이 많아지는 대신에 좀 더 부드러운 움직임이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다만 Inspector 뷰에서 바꾸는 방법은 초당 29회가 한계로 더 짧은 주기로 동기화하기를 바란다면, 두 번째 방법으로, 별도의 커스텀 네트워크 트랜스폼을 만드는 것이 좋다. 또한 부드러운 움직임을 원하지만 통신량이 많지 않기를 원한다면 커스텀 네트워크 트랜스폼을 구현하고 보간이나 Lerp, 추측항법 등을 가미해야 한다.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에셋을 구매하시거나 유니티를 구독하시면 수익의 일부가 베르에게 수수료로 지급되어 채널의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에셋스토어

여러분의 작업에 필요한 베스트 에셋을 찾아보세요. 유니티 에셋스토어가 2D, 3D 모델, SDK, 템플릿, 툴 등 여러분의 콘텐츠 제작에 날개를 달아줄 다양한 에셋을 제공합니다.

assetstore.unity.com

 

Easy 2D, 3D, VR, & AR software for cross-platform development of games and mobile apps. - Unity Store

Have a 2D, 3D, VR, or AR project that needs cross-platform functionality? We can help. Take a look at the easy-to-use Unity Plus real-time dev platform!

store.unity.com

 

Create 2D & 3D Experiences With Unity's Game Engine | Unity Pro - Unity Store

Unity Pro software is a real-time 3D platform for teams who want to design cross-platform, 2D, 3D, VR, AR & mobile experiences with a full suite of advanced tools.

store.unity.com

[투네이션]

 

-

 

toon.at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님이 Game making class videos 창작 중 | Patreon

WER's GAME DEVELOP CHANNEL의 후원자가 되어보세요.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세계 최대의 멤버십 플랫폼에서 멤버십 전용 콘텐츠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www.patreon.com

[디스코드 채널]

 

Join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Discord Server!

Check out the 베르의 게임 개발 채널 community on Discord - hang out with 399 other members and enjoy free voice and text chat.

discord.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