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비법서 (6)
-
Image 컴포넌트
작성 기준 버전 :: 2019.2
[이 포스트의 내용은 유튜브 영상으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유니티 UI의 기본이 되는 Image 컴포넌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2D Sprite 패키지
유니티에서 UI와 관련된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2D Sprite 패키지를 설치해야 한다.
2D Sprite 패키지를 임포트하기 위해서 상단 메뉴바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를 선택하고 패키지 매니저를 연다.
잠시 기다리면 설치 가능한 패키지 전체가 나올 텐데, 만약 곧바로 2D Sprite 패키지가 보이지 않으면 왼쪽 상단의 Packages 탭 아래의 [+] 버튼 옆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서 All Packages를 선택하면 설치가능한 모든 패키지가 나온다.
그 중에서 2D Sprite를 선택하고 오른쪽 아래의 Install 버튼을 클릭한다.
Sprite
유니티 엔진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리소스를 텍스쳐(Texture)라고 부른다. 이 텍스쳐 중에서도 Image 컴포넌트나 2D 게임의 오브젝트로 그려지는 스프라이트 렌더러에서 사용되는 리소스들을 스프라이트(Sprite)라고 한다.
보통 유니티 프로젝트에 임포트되는 텍스쳐들은 자동으로 Texture Type이 Default로 정해진다. Default는 주로 3D 모델 오브젝트의 텍스쳐로 사용되는 타입이다.
UI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Texture Type을 Sprite로 변경해주어야 한다. 임포트한 텍스쳐들을 선택하고 Texture Type을 Sprite로 변경해주자.
이미지 게임 오브젝트 생성하기
이미지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하이어라키 뷰에 우클릭하고 [UI > Image]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이미지 게임 오브젝트를 만들 때 씬 안에 캔버스 게임 오브젝트가 없으면 자동으로 캔버스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그 아래에 이미지 게임 오브젝트가 만들어진다. 이미 캔버스 게임 오브젝트가 있다면 그 캔버스 오브젝트 아래에 이미지 게임 오브젝트가 생긴다.
Image 컴포넌트
유니티 엔진에서 화면에 그림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이 Image 컴포넌트다. 기본 Image 컴포넌트는 화면에 그림을 보여주기만 하고 클릭한다던가 하는 상호작용이 불가능하다.
UI 작업을 좀 더 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단축키 [2]를 눌러서 2D 작업모드로 변경하면 된다.
Image 컴포넌트의 프로퍼티들
이미지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게임 오브젝트에 부착되어 있는 Image 컴포넌트를 보면 Source Image, Color, Material, Raycast Target과 같은 프로퍼티를 볼 수 있다.
Source Image
우선 Source Image는 이 Image 컴포넌트가 화면에 보여줄 그림을 설정할 수 있는 프로퍼티이다. 이 프로퍼티가 비어있으면 위의 이미지처럼 그냥 하얀 이미지로 화면에 표시된다.
Source Image에 다른 스프라이트를 넣어주면 하얀 이미지가 넣어준 스프라이트로 바뀌게 된다.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ImageChanger : MonoBehaviour
{
private Image image;
[SerializeField]
private Sprite sprite;
void Start()
{
image = GetComponent<Image>();
// image.sprite로 Image 컴포넌트의 Source Image에 접근
image.sprite = sprite;
}
}
스크립트에서는 image.sprite를 통해서 Source Image에 접근해서 화면에 그리는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
Color
Color 프로퍼티는 이미지의 색상을 바꿀 때 사용된다.
하얗게 표시된 색상 부분을 클릭해보면 색을 바꿀 수 있는 Color 대화상자가 표시된다. R값은 빨간 색 계열, G값은 초록 색 계열, B값은 파란 색 계열을 의미한다.
그리고 A는 알파(Alpha) 값으로 투명도를 의미한다. 수정하면 이미지를 투명하게 만들 수 있다.
Material
Material 프로퍼티는 이미지에 머티리얼을 넣어서 흐리게 보이게 만든다거나 왜곡되어 보이게 하는 것처럼 특별한 효과를 넣고자 할 때 사용된다.
Raycast Target
Raycast Target 프로퍼티는 이 이미지를 Raycast의 타깃으로 삼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 프로퍼티의 기능을 이해하려면 Raycast가 무엇인지 이해해야하는데 간단하게 설명하면 클릭한 위치에 일종의 광선을 쏴서 그 광선에 맞은 오브젝트를 검출해내는 것이다.
한마디로 Raycast의 타깃으로 삼는다는 것은 이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Raycast에 검출이 되게 한다는 의미이다.
이것을 확인해보려면 Image 컴포넌트가 붙어 있는 게임 오브젝트에 Button 컴포넌트를 붙여보면 된다.
Button 컴포넌트를 붙인 다음 게임을 플레이시키고 이미지를 클릭해보면 이미지가 깜빡거리면서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Raycast Target을 끄고 버튼을 클릭해보면 더 이상 클릭이 되지 않는다.
이렇게 Raycast Target 옵션은 이미지가 클릭을 받아들이게 만들지 말지를 설정하는데 사용된다.
Image Type
Source Image를 넣으면 비어있을 때는 없던 프로퍼티들이 새로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Image Type은 이미지가 그려지는 방식을 결정하는 프로퍼티이다.
Simple
Simple은 보이는 그대로 이미지를 바로 보여주는 타입이다.
Use Sprite Mesh
Use Sprite Mesh는 이미지를 그리는 영역을 지정할 때, 그냥 사각형 영역으로 그릴지 아니면 이미지의 알파 영역을 무시하고 최대한 그림의 형태에 맞는 영역으로 그릴지를 결정한다.
화면에 그려지고 있는 초록색 이미지를 보면 그림에 투명한 부분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씬 뷰의 왼쪽 상단에 Shaded라고 표시된 부분을 클릭해서 Overdraw를 선택한다.
그러면 씬 뷰가 까맣게 변하고 UI가 있는 부분은 갈색으로, UI가 겹쳐진 부분은 옅은 갈색으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UI가 겹쳐진 것을 Overdraw라고 부르며, 이렇게 겹쳐진 부분의 픽셀을 화면이 갱신될 때마다 겹쳐진 횟수만큼 다시 그리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미지가 겹쳐서 그려지는 것을 피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런 쓸데없는 알파값 부분을 제외하고 그림의 형태 대로만 다시 그리도록 하는게 좋을 것이다.
Use Sprite Mesh를 체크하면 사각형으로 잡혀있던 이미지의 영역이 최대한 이미지의 영역에 가깝게 바뀐것을 볼 수 있다.
Preserve Aspect
Preserve Aspect는 Source Image의 원본 비율을 지켜서 그릴 것인지를 정하는 프로퍼티이다. 보통은 Image 컴포넌트가 부착된 UI 게임 오브젝트의 너비와 높이에 따라서 그림의 비율이 변형되어서 화면에 그려지지만 Preserve Aspect를 체크하면 비율을 지킨 상태로 화면에 그려지게 할 수 있다.
Sliced
Sliced 타입은 9슬라이싱이라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작은 크기의 이미지를 모서리 부분의 해상도를 유지하고 가운데 부분을 늘어뜨려서 채워주는 방식으로 UI의 크기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타입이다.
우선 이미지를 9슬라이싱 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뷰에서 9슬라이싱을 적용할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뷰에서 Sprite Editor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리고 스프라이트 에디터에서 모서리 부분과 중간에 반복될 부분을 적당히 나눠주고 Apply 시키면 9슬라이싱이 적용된다.
이렇게 슬라이싱된 이미지를 넣은 Image 컴포넌트의 Image Type을 Sliced로 적용하면 이미지가 크기에 따라 늘어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Fill Center
Fill Center 프로퍼티는 Sliced로 늘어난 이미지의 가운데를 채울 것인가를 결정한다.
Pixel Per Unit
Pixel Per Unit 프로퍼티는 이미지의 1픽셀을 유니티에서 어떤 크기로 화면에 그릴 것인가를 결정한다.
Tiled
Tiled 타입은 이미지를 반복으로 그려주는 타입이다.
Filled
Filled는 차오르는 게이지 같은 연출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된다.
하위 프로퍼티로는 Fill Method, Fill Origin, Fill Amount가 있다.
Fill Method는 Radial 360, Radial 180, Radial 90, Vertical, Horizontal이 있다.
Fill Origin은 채우기를 시작하는 지점을 정하는 프로퍼티인데, Fill Method마다 조금씩 다른 값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Clockwise는 Radial 타입 메소드에서 사용되는 프로퍼티로 이미지를 시계방향으로 차오르게 할 지, 반시계 방향으로 차오르게 할 지를 설정하는 데 쓰인다.
Radial 360
Radial 360은 중심을 기준으로 360도 회전하며 이미지가 차오르게 만드는 방식이다.
Fill Origin은 Top, Bottom, Left, Right로 바꿀 수 있다.
이 형태는 원형 스킬 UI에서 쿨타임이 줄어드는 연출을 하고자 할때 주로 사용된다.
Radial 180
Radial 180은 한 쪽 변을 기준으로 180도 회전하며 이미지가 차오르게 만드는 방식이다.
Fill Origin은 Top, Bottom, Left, Right로 바꿀 수 있다.
Radial 90
Radial 90은 한 쪽 꼭지점을 기준으로 90도 회전하며 이미지가 차오르게 만드는 방식이다.
Fill Origin은 Bottom Left, Bottom Right, Top Left, Top Right로 바꿀 수 있다.
Vertical
Vertical은 이미지를 위/아래로 차오르게 만드는 방식이다.
Fill Origin은 Top, Bottom으로 바꿀 수 있다.
사각형 스킬 UI에서 스킬 쿨다운 연출이나 과열된 장비의 냉각을 연출하는데 쓰면 좋다.
Horizontal
Horizontal은 이미지를 좌/우로 차오르게 만드는 방식이다.
Fill Origin은 Left, Right로 바꿀 수 있다.
로딩 바나 경험치 바처럼 차오르는 연출을 보여주는데 자주 사용한다.
스크립트에서 Fill Amount 값 조절하기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ImageFiller : MonoBehaviour
{
private Image image;
void Start()
{
image = GetComponent<Image>();
}
float timer = 0f;
void Update()
{
timer += Time.deltaTime;
image.fillAmount = Mathf.Sin(timer) * 0.5f + 0.5f;
}
}
스크립트에서는 image.fillAmount를 통해서 Image 컴포넌트의 Fill Amount 값을 조절할 수 있다.
Set Native Size
Set Native Size 버튼은 Image 컴포넌트가 부착된 UI 게임 오브젝트의 Width와 Height를 Source Image로 넣은 스프라이트의 해상도와 같게 만들어주는 버튼이다.
예를 들어 Source Image로 512x512 해상도의 스프라이트를 넣고 Set Native Size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 게임 오브젝트의 Width와 Height도 512x512로 변경된다.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에셋을 구매하시거나 유니티를 구독하시면 수익의 일부가 베르에게 수수료로 지급되어 채널의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투네이션]
[Patreon]
[디스코드 채널]
'Unity3D > UGUI'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3D] UI 비법서 (7) - Button 컴포넌트 (2) | 2020.05.25 |
---|---|
[Unity3D] UI 비법서 (5) - 캔버스의 분할 (0) | 2020.01.07 |
[Unity3D] UI 비법서 (4) - UI 개발자라면 제발 Rect Transform 애용합시다! (1) | 2019.10.23 |
[Unity3D] UI 비법서 (3) - 군무는 칼같은 각이 생명! Layout Group (1) | 2019.10.15 |
[Unity3D] UI 비법서 (2) - 하나의 그룹 Canvas Group (2) | 2019.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