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시스템 (1)
-
NavMesh
작성 기준 버전 :: 2019.2
[이 포스트의 내용은 유튜브 영상으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유니티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내비게이션이라는 단어는 실생활에서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어떠한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우리는 내비게이션이라고 부른다.
유니티에서도 어떤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길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다. 그런데 원하는 지점까지 캐릭터를 조작해서 이동하면 될텐데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왜 필요할까?
물론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잘 조작해서 원하는 지점까지 이동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캐릭터가 아니라 AI가 조작하는 몬스터 같은 NPC는 어떨까?
일직선의 아무런 장애물이 없는 길이라면 AI가 조작하는 몬스터라도 무리없이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겠지만, 벽이나 기둥, 상자 같은 장애물이 가득하고 구불구불한 길이라면 몬스터는 장애물에 막혀서 제대로 목적지에 도착하지 못할 것이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바로 이렇게 장애물이 가득한 환경에서 AI가 최단 경로를 찾아서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유니티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유니티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NavMesh, NavMeshAgent, NavMeshObstacle. 이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NavMesh
이번 포스트에서는 먼저 NavMesh에 대해서 살펴보자.
하이어라키 뷰에 우클릭하고 [3D Object > Plane]을 선택해서 평면을 하나 만들고 크기를 x는 3, z는 10으로 설정한다. 그러면 적당히 캐릭터가 움직일 만한 바닥이 만들어진다.
이 다음에는 상단 메뉴바에서 [Window > AI > Navigation]을 선택하면 내비게이션 뷰가 열린다.
내비게이션 뷰에는 Agent, Area, Bake, Object, 이렇게 네 개의 탭이 있다.
Object 탭
이 중에서 일단 Object 탭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Object 탭에서는 제일 상단에 Scene Filter를 볼 수 있는데 필터의 종류로는 All, Mesh Renderer, Terrains가 있다.
우선 All 필터는 씬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를 보여주는 필터다.
그리고 Mesh Renderer 필터는 Plane처럼 Mesh Renderer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는 게임 오브젝트만을 보여주도록 하는 필터다.
마지막 Terrains 필터는 유니티 엔진에서 거대한 평면에 직접 높낮이를 조절하면서 지형을 만들 수 있는 터레인 오브젝트만을 보여주도록 하는 것이다.
터레인이 아니거나 메시 렌더러(Mesh Renderer) 컴포넌트를 가지지 않은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메시 렌더러를 가진 게임 오브젝트나 터레인을 선택해 달라는 문구가 표시된다.
배치한 Plane을 선택하면 Navigation Static을 체크할 수 있는 체크박스와 함께 다른 옵션들이 나온다. 한마디로 터레인이나 메시 렌더러 컴포넌트를 가진 게임 오브젝트만 캐릭터가 돌아다닐 수 있는 내비게이션 영역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뜻이다.
여기서 Navigation Static을 체크해보면 아래 쪽의 옵션들도 활성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Navigation Static을 체크하면 해당 메시를 캐릭터가 길을 찾을 수 있는 표면으로 설정된다.
우선은 아래 쪽의 두 항목은 나중에 알아보도록 하고 넘겨두도록 하자.
Bake 탭
Bake 탭에는 원기둥 그림과 함께 다양한 옵션들이 보이지만 그보다 먼저 제일 아래에 이 탭의 주인공처럼 보이는 Bake 버튼을 눌러보자.
Bake 버튼을 누르면 씬 뷰에서 Plane 위에 파란색 영역이 생겨난 것을 볼 수 있다. 이게 바로 캐릭터가 길을 찾아서 이동할 수 있는 영역을 의미하는 NavMesh이다.
참고로 Bake는 빵이나 과자같은 것을 굽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렇게 NavMesh를 만드는 작업 역시 "NavMesh를 굽는다"라고 표현한다.
캐릭터가 돌아다닐 NavMesh를 만들기는 했지만 아무 장애물도 없어서 너무 밋밋해보이기 때문에 몇 가지 장애물을 설치해보자. 그리고 새로 만든 장애물 역시 Object 탭에서 Navigation Static으로 설정해준 뒤, Bake 탭에서 NavMesh를 구워보자.
그러면 완전히 평면이었던 파란색 영역이 배치한 장애물을 따라서 여러 면으로 쪼개지는 것을 볼 수 있다.
Mesh라는 단어는 3D에서는 삼각형이나 다각형 여러 개로 면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NavMesh는 다각형 여러 개로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표면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 면들을 이용해서 캐릭터가 찾아갈 길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Bake 탭의 주요 옵션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Agent Radius
Agent는 내비게이션 메시 위에서 움직이는 대상을 의미한다. 즉 Agent Radius는 NavMesh 위에서 움직일 대상의 반지름이다.
이 값을 1로 변경하고 NavMesh를 새로 구워보면 내비게이션 메시의 비어있는 경계 부분이 넓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NavMesh 위를 돌아다닐 Agent의 Radius가 증가해서 뚱뚱해졌기 때문에 벽에 바짝 붙어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된 것이다.
Agent Radius를 원상복구하고 NavMesh를 다시 구워보면 날씬해진 Agent가 돌아다닐 수 있는 범위가 증가한다.
Agent Height
Agent Height를 Agent의 키를 의미한다.
오르막길 아래의 작은 길을 보면서 Height를 1로 변경하면 Agent의 작아진 높이 때문에 통과할 수 있는 범위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대로 Height를 4로 변경하면 오르막길 아래의 샛길로 이동하지 못하게 된다.
Max Slope
Max Slope 값은 NavMesh에 이동할 수 있는 길로 포함될 수 있는 경사로의 최대 각도를 의미한다.
여기 맵에 배치된 경사로의 각도는 25도이다. 그리고 Bake 옵션의 최대 경사로 각도의 기본값은 45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NavMesh를 구울 때 이 경사로가 이동할 수 있는 지역으로 포함된 것이다.
만약 MaxSlope 값을 25도보다 작은 20도로 변경하고 다시 구우면 이 경사로가 이동할 수 없는 지역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Step Height
그 다음 Step Height는 Agent가 가벼운 계단 정도로 여기고 올라갈 수 있는 단의 높이를 의미한다. 기본 값은 0.4로 설정되어 있다.
맵에 낮은 단으로 설치된 오브젝트의 높이는 0.25로 Step Height가 이보다 크기 때문에 이 단 역시 NavMesh로 연결되어 있다.
Step Height를 0.1로 변경하고 내비게이션 메시를 구워보면 연결된 NavMesh가 끊어져서 이동할 수 없는 지역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Agent Radius, Agent Height, Max Slope, Step Height를 이용해서 내비게이션 메시의 영역을 설정할 수 있다.
Area 탭
Area 탭에서는 사용자가 필요한 내비게이션 메시 구역을 설정하고 그 구역을 지나가는 비용을 설정할 수 있다. 기본 Area로는 Walkable, Not Walkable, Jump. 이렇게 세 가지가 있다.
User3 위치에 Water를 추가하고 비용을 3으로 설정해보자.
그리고 맵에 추가적인 구조물을 몇 개 더 설치해보자. 이렇게 다른 쪽으로 넘어가는 두 갈래 길을 만들었다.
한 쪽은 바닥이 내려간 길이고 다른 한 쪽은 바닥이 올라간 다리 같은 길이다.
먼저 제일 낮은 바닥 부분을 제외한 구역을 선택해서 Navigation Static을 체크하고 Area는 Walkable으로 둔다. 그 다음에는 바닥을 선택해서 Navigation Static을 체크하고 Area를 Water로 설정한 다음 NavMesh를 구워보자.
그러면 다른 구역은 전부 같은 파란색으로 영역이 지정되지만 가장 낮은 바닥만 다른 색으로 지정된다.
반대편으로 넘어가는 블록 한 칸의 이동 비용을 1이라고 가정했을 때, 여기서 건너편으로 건너가기로 결정했을 때 이 다리를 건너는 비용은 3이고, Water로 지정된 바닥을 건너는 비용은 5이기 때문에 위로 건너는 방법이나 아래로 건너는 방법이나 이동 거리 자체는 같지만, Agent는 가급적이면 이 다리 쪽 경로를 선택하려고 할 것이다.
이렇게 Area마다 다른 비용을 책정해서 내비게이션 메시를 잘 구성하면 길은 쉽지만 몬스터가 자주 돌아다니는 구역과 몬스터는 자주 오지 않지만 함정이 많은 구역처럼 좀 더 다양한 레벨 디자인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Agents 탭
Agents 탭에는 Bake 탭에서 본 것과 같은 그림과 옵션들이 있다. 다만 Humanoid라는 기본 타입과 함께 새로운 타입을 추가할 수 있다.
덩치가 큰 에이전트와 덩치가 작은 에이전트를 만들어서 덩치가 작은 에이전트는 지나갈 수 있는 곳을 덩치가 큰 에이전트는 돌아서 가야되게 만들 수 있다.
[유니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에셋을 구매하시거나 유니티를 구독하시면 수익의 일부가 베르에게 수수료로 지급되어 채널의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투네이션]
[Patreon]
[디스코드 채널]
'Unity3D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3D] 유니티 + 깃허브로 프로젝트 관리하기 (4) | 2021.03.19 |
---|---|
[Unity3D] 내비게이션 시스템 (2) - NavMeshAgent와 NavMeshObstacle (1) | 2020.05.07 |
[Unity3D] Vector - 좌표와 속도를 다루기 위한 도구 (2) | 2020.02.01 |
[Unity3D] Tilemap (3) - 타일맵에 콜라이더 추가하기 (0) | 2019.11.15 |
[Unity3D] Tilemap (2) - 룰 타일로 타일맵 자동 연결하기 (0) | 2019.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