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보면 우클릭이나 복사를 방지하는 플러그인이나 코드를 사용하는 블로그들이 많다.


물론 남의 사진이나 글을 복사해가서 자신의 것인냥 올리는 일은 분명하게 잘못되었고 나쁜 일 임에 틀림이 없다.


다만 프로그래밍하는 입장인 나로서는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쓰는 블로그에서 우클릭 방지나 복사 방지를 걸어두는 것은 탐탁지 않다. 이런 블로그에 올라오는 코드는 거의 공부를 위한 코드이고 완벽한 기능을 갖춘 코드라기 보다는 특정한 상황의 예시를 보여주기 위한 예시 코드이다. 공부하는 이들은 이런 예시를 확인하기 위해서 빠르게 복사해서 돌려볼 수 있는게 중요한 법이다. 물론 직접 손으로 쳐보고 익히는 것도 중요한 법이지만, 얼마나 번거롭겠는가. 공부하는 사람에겐 좀 더 자유가 필요하다. 직접 타이핑해서 익히고 싶은 사람은 타이핑을 하는 것이고, 빠르게 복사해서 결과를 확인하고 싶은 사람은 그렇게 하는 것이면 되는 것이다.


물론 타인의 코드를 무작정 복사해서 자신의 결과물인양 삼는 것은 나쁜 일이다. 하지만 그렇게 중요한 코드나 작업물이라면 스스로 공개하지 않으면 되는 것이고, 공부를 위해 공개한 것이라면, 다른 사람이 좀 더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자.


너, 나 그리고 우리를 위해

반응형
  1. 개양반 2021.11.15 16:38 신고

    공감합니다. 프로그래밍하다보면 모르는 것이 있으면 검색하고 빠르게 해당 코드를 돌려서 시간을 절약하고 싶은데 우클릭 금지되어 있으면 속이 쓰리더군요. 그래서 저도 제 블로그는 우클릭 풀어놨어요. 그거 막아놓는다고 베끼지 못하는 것도 아니구..

+ Recent posts